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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종류 PART 1 - 검색광고, 파워콘텐츠, 블로그, 카페, SNS 마케팅

%@#$@ 2022. 10. 6.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검색광고, 파워콘텐츠 광고, 블로그 마케팅, 카페 마케팅, SNS 마케팅의 장단점과 광고 게재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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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마케팅-종류

온라인 마케팅 종류 PART1

검색광고

키워드 광고 도는 파워링크라고 하는 광고의 한 종류입니다. 다음, 네이버, 구글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입력한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를 연동시키는 걸 키워드, 검색광고라고 합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우리가 검색을 하면 포털사이트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가 보이는 데 이것이 검색광고입니다.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비용은 비싸지만, 맨 앞에 나와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되어서 광고효과는 굉장히 좋습니다.

 

연결방식은 누군가 특정 상품이나 대상을 검색하면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어, 사람들이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주의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상품을 검색하는 경우, 실제 구매의사를 가지고 검색하기 때문에 구매율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높습니다.

 

하루 동안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의 클릭률, 광고 시청수, 그리고 광고를 통해 홈페이지로 방문한 사람들이 구매한 제품의 수까지 상세히 알 수 있는 광고입니다. 검색어 광고는 온라인 마케팅 중 가장 명확하게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검색광고는 입찰형식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내 광고가 검색어 최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선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1등이 되기 위해선 2등보다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광고주간에 과다경쟁이 일어나 필요 이상으로 광고비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보다는 비싼 광고비를 지불할 수 있는 규모가 큰 기업이 검색어 광고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파워콘텐츠

파워콘텐츠는 검색광고에 콘텐츠를 합친 광고로서 네이버만 있는 광고입니다. 검색어 광고는 상단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사업주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반면, 파워콘텐츠는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면 블로그나 카페로 이동하게 됩니다.

 

즉, 광고지만 좋은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글이 있는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위해서는 잘 짜인 콘텐츠를 네이버 파워콘텐츠의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파워콘텐츠 마케팅은 검색어 광고 다음에 파워콘텐츠가 노출되는 광고 방식인데, 대표 이미지(썸네일)가 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의 흥미를 좀 더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 노출을 위해서 궁금증이나 관심을 자극하는 썸네일이나 제목으로 파워콘텐츠 광고를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검색광고 다음에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단가가 검색광고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은 회사에서 직접 사업주가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혹은 다른 전문업체에 운영을 맡기는 마케팅입니다. 이런 경우를 블로그 운영 대행 전문업체에 맡깁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업체들은 대다수 자회사의 홈페이지가 없는 경우 블로그를 예쁘게 꾸며 대신 사용합니다.

 

다른 방법은 개인 블로거들에게 자기 상품의 광고를 요청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회사나 상품을 소개하는 글을 써 달라고 하거나 아예 완성된 원고만 섭외한 블로거의 블로그에 올려주기를 요청합니다.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은 들어봤을 블로그 기자단, 블로그 체험단 형식의 마케팅입니다.

 

카페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자신이 카페를 직접 운영하거나 남이 운영하는 카페에 홍보를 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라면 제품을 홍보하는데 제한이 없지만, 남이 운영하는 카페에 섣불리 홍보성 글을 쓰면 바로 제재를 받아 강퇴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니 최대한 카페 규칙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제품이나 회사를 홍보하길 바랍니다.

 

만약 자기 회사가 타깃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카페에 반드시 홍보를 하고 싶다면, 카페장에게 광고비를 문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페를 둘러보다가 게시판에 홍보성 글이 상단에 있다면 그 글은 정당히 광고비를 지불한 광고일 테니까 문의해보세요. 하지만, 사람이 많이 가입해 있는 규모가 큰 카페의 광고비는 아마도 상당히 비쌀 겁니다.

 

SNS 마케팅

소위 SNS라고 하는 것들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앞서 말한 것처럼, 직접 운영방식과 전문업체에 대행으로 맡는 방식이 있습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비해 인스타그램이 워낙 독점적으로 인기가 많아 인스타그램으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은 팔로우 수가 많아야 상품광고효과가 많기 때문에 많은 팔로워 수는 필수적 요소입니다. 게다가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광고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금방 잊혀 버리는 일회성 포스팅입니다. 때문에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광고 콘텐츠를 올려야 하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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