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패임 현상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거울로 치아를 살피다가 잇몸이 너무 많이 보여 깜짝 놀란 분이 있을 겁니다. 잇몸이 많이 보이는 현상을 치아 파임 현상이라고 하는데 왜 치아 패임이 일어났고,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다뤄보겠습니다.
치아패임 현상의 원인과 치료법
치아 패임현상
치아가 많이 노출되는 치아 패임현상은 의학적으로 여러 분류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치아 뿌리부근에 노출된 부분이 점차 패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아의 평평한 윗부분은 단단한 법랑질로 구성되어 있지만, 잇몸이 내려가서 노출되는 치아 뿌리 부분은 윗부분에 비해 약한 백악질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어떤 원인으로 천천히 마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치아패임 원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술, 담배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다릅니다.
노화
신체가 나이가 들면 당연히 멀쩡했던 것이 사람의 행위 즉, 습관에 의해 고장 나거나 병이 걸리게 됩니다. 잇몸이나 치아 역시 노화 때문에 치아 패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양치질 습관
잇몸을 깨끗이 관리한다고 양치질을 너무 자주 또는 강하게 할 경우 치아가 마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20-30대 젊은 층에서 치석이나 플러그 없이 청결하게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치아 파임 현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평소 양치질을 할 때 너무 강하게 칫솔질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올바른 양치질 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강하게 씹는 습관(저작습관)
음식을 먹을 때 너무 턱에 힘을 줘서 강하게 씹는 사람에게서 치아 패임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씹는 힘이 너무 강하거나 치아를 가는 이갈이 습관이 있는 경우, 치아가 견디기 힘든 힘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치아의 목부분 즉, 힘이 약한 부분이 미세하게 깨지거나 패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산성 음료
우리가 좋아하는 콜라 같은 탄산음료나 주스 같은 산성 음료를 자주 먹게되는 치아패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성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치아가 부식이 되면서 동시에 패이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당신이 잘못된 양치질 습관을 지니고 있는데, 탄산음료를 좋아한다면 치아패임현상은 더욱 심해질 겁니다.
치아 패임 증상
- 치아 파임의 대표적인 증상은 냉수를 마실 때 치아가 시린 느낌입니다. 치아 뿌리 부분이 심하게 노출되면 숨어있는 신경이 노출되어 신경이 아주 예민해지게 되어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이가 패인 부분에 치태, 치석 같은 플라그가 잔뜩 끼어 나중에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이 점점 아래로 더 내려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 이런 현상 방치하게 되면 치아 파임 증상이 점점 가속화되고 심하면 치아가 깨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치아가 많이 시려서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기도 합니다.
치아 패임 치료방법
치아 뿌리가 노출되는 잇몸이 아래로 내려가는 치아 패임은 다시 원상태로 회복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을 노력해야 하지만 치아패임현상이 일어난 경우에는 치과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 치아파임이 심하지는 않지만 이가 시린 증상이 심한 사람은 이가 시린 것을 완화해줄 치약을 처방해줍니다. 아니면 시린부위에 약재를 바르거나해서 시린 증상만 줄여줄 수 있는 처치를 합니다.
- 치아 패임 현상이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잇몸을 때우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잇몸이 파인 게 많이 보이면 충치치료할 때 받는 레진치료와 비슷한 잇몸을 때우는 치료를 받습니다.
- 잘못된 씹는 습관(저작습관)이나 이갈이가 있는 분에게는 잇몸과 치아를 보호하는 스플린트 장치를 처방받습니다.
- 특정 치아의 잘못된 교합력으로 치아가 파이게 된 분들은 치아의 교합조정을 받습니다. 교합조정으로 잘못된 힘을 분산시켜서 더 이상의 치아 패임을 방지하는 처치를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