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라톤의 국가 1

%@#$@ 2023. 2. 5.

플라톤의 국가를 읽고 느낀 감상평을 간단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플라톤의-국가
플라톤의 국가

플라톤의 국가

플라톤의 "국가(republic)"은 정의로운 사회의 개념을 탐구하는 서양 철학의 고전작품입니다. 본문에서 플라톤은 행복의 개념을 공화국의 수립과 연결시킵니다.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방법

플라톤에 따르면, 공화정은 법치주의가 지배하고 시민들이 국가의 통치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정치체제입니다. 그는 이런 유형의 제도가 국민들을 위한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은 공화국의 기본원칙은 개인의 이익보다 공동의 선을 추구라고 말했습니다.

 

플라톤은 공화국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잘 받은 인구가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교육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국가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덕망 있는 시민들의 성숙을 위해 필수적 요소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교육이 정의 로운 사회를 위해 필요한 4대 덕목인 지혜, 용기, 정의 절제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은 또한 공화국은 국가를 공동의 선으로 인도할 수 있는 현명하고 정의로운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폭정과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서로 다른 계층과 제도간에 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플라톤의 "국가"는 정의의 본질, 시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국가의 역할, 도덕적 사회발전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담론이 담겨있습니다. 이 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이 있는데, 이 사상은 정치적 담론에 영감을 주고 정의로운 사회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