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기세 아끼는 방법
겨울철에는 난로, 전기장판, 보일러 사용으로 평소보다 많은 전기세가 나온다. 평소보다 많은 전기요금에 무엇이 잘못됐나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겨울철에 어떻게 생활하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겨울철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들
1.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제품 사용
가전제품마다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이 있다(1등급에서 5등급까지). 그리고 가전제품 1등급은 전기를 적게 소모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낸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1등급을 구매하는 게 좋다.
2. 창틈으로 스며드는 겨울바람 막기
요즘은 이중창 새시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 겨울바람이 쉽게 집안으로 침입하지 못한다. 하지만 환기를 하면서 창을 제대로 닫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다. 반드시 창을 제대로 닫자.
그리고 여전히 효율이 좋지 못한 창문이나 문을 사용하는 곳이 있다. 그럴 땐 창문에 일명 '뽁뽁이'를 붙여 창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을 차단하기 바란다.
3. 겨울철 실내온도 조절
겨울철의 적정 실내온도를 18도에서 20도로 유지하는 게 좋다. 춥다고 너무 높은 온도로 설정하고 보일러를 가동하면 누진세 폭탄을 맞을 수 있다. 그러니 생활하기 편한 온도로 설정하고 보일러 가동시간의 간격을 설정하기 바란다.
4. 대기 전력 손실 방지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플러그를 가급적 뽑아두자. 세탁기, 드라이기, 전기밥솥, 컴퓨터 등등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플러그를 꽂아 둘 경우 많은 전력의 손실이 발생한다.
그러니 방안이나 부엌에 멀티탭을 구비하여 굳이 코드를 뽑지 않고 손쉽게 전력을 차단하도록 하자. 자꾸 잊는다면 포스트잇을 벽에 멀티탭 근처 벽에 '전기 차단'이라고 적어두면 잊지 않는다(경험).
5. 가스 효율이 좋은 보일러 사용
이건 이사 갈 때 선택사항이다. 뜨거운 물을 틀고 바로 나오는지 아니면 시간이 걸리는 지를 확인하는 게 좋다. 시간차가 나는 이유는 보일러의 작동방식 때문인데 가급적이면 뜨거운 물이 바로 나오는 곳을 선택하길 권장합니다.
6. 집안에서 겨울 옷 입기
집안의 온도를 뜨겁게 해 놓고 얇은 옷을 입는 사람이 있다. 만약 겨울철 난방비를 아끼길 원한다면 보일러의 온도를 낮추고, 겨울 옷을 입길 권장합니다.
겨울철 전기세 아끼는 방법들을 몇가지 소개했습니다. 특별한 방법들이 있을 것 같지만, 어쩌면 당연한 것들입니다. 아주 쉬운 방법들이니 잊어먹지 말고 한번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