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 서비스 의미와 종류
렌탈(rental)이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정해진 기간 동안 사용에 소요되는 요금을 지불하는 거래시스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렌탈 상품은 자동차나 정수기 또는 냉장고 같은 차량이나 가전제품이다. 이외에도 그림이나 보석 같은 고가의 예술품이나 사치품도 렌탈 서비스 대상이 된다.
렌탈 서비스
렌탈이란?
렌탈은 물건을 빌려쓰는 것을 말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수기나 자동차같은 제품을 일정기간 동안 사용하는 대가로 돈을 렌탈업체에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유사한 업종으론 리스가 있다.
상품을 빌려 사용하는 시스템이 다양한 영역으로 퍼지기 전엔 렌탈 대신 리스라는 단어를 사용했었다. 하지만 리스는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 즉 대부업체/여신전문 등에 사용되어서 지금은 대여 업계에선 리스보단 렌탈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예전엔 대형 냉동고, 대형 산업기계 또는 자동차를 개인보다는 사업체 등에서 대여시스템을 주로 이용했었다. 하지만 요즘엔 정수기, 비데, 냉장고, 노트북 등 가전제품을 개인이나 가정에서 렌탈서비스를 이용한다.
특히 정수기 렌탈서비스는 대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가전제품이다. 생수를 사먹는 일이 일상이 된 요즘, 사람들은 생수맛에 자신도 모르게 길들여져 있다.
그래서 예전엔 괜찮았던 수도물의 소독약 냄새에 거부감을 느끼게 되었고, 사람들이 가정에서도 정수기를 사용하길 원하는 일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
하지만 정수기의 가격이 부담되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정수기는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정수필터나 수도코크 등. 그래서 업체는 판매보다는 정기적인 관리를 강조하며 렌탈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
렌탈 서비스의 종류
가정에서 대여하여 쓰는 비데, 정수기, 컴퓨터, 냉장고, 안마기 등 가전제품은 렌탈기간이 길다. 평균적으로 3년약정을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 자동차 대여는 일반적으로 2-3일정도 단기 렌탈을 이용한다.
물론 길게 1년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동차 렌탈 대부분은 관광지에서 체류하는 기간동안 단기 렌터카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리고 지금은 자취를 감췄지만 비디오/DVD 대여방도 렌탈 서비스 일종이다. 이외에는 거대 천막, 의자/탁자(공연장) 그리고 방송회선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전세/월세도 렌탈이다.
일정기간(1년) 집을 이용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 이외에 그림렌탈, 바다 근해 일정구역 렌탈(미역, 전복 등 해산물 양식을 위해), 엑세사리(시계, 가방), 캠핑용품, 자전거 등 빌려 쓰는 제도는 우리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