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14 pro 배송이 늦는 이유

%@#$@ 2022. 12. 11.

아이폰 14 pro를 예약, 주문한 지 한참이 지났는데 아직 아이폰을 못 받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중국에 위치한 아이폰 부품공장의 소요사태 여파로 인해 아이폰 14 pro 시리즈 예약주문이 4주가량 지연되고 앞으로 지연될 전망입니다.

 

 

 

아이폰-배송지연
아이폰 배송지연

아이폰 14 pro 배송지연

아이폰 14pro 시리즈 예약 주문했지만 아직도 아이폰을 기다리고 계시나요?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는데.... 이런 지연이 연말 크리스마스와 겹쳐 주문량 폭주로 인한 거라고, 일시적일 거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문 지연 문제가 연말이 지나도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을 것 같습니다.

 

중국 내 공장 생산라인 문제

아이폰 14 프로 시리즈는 판매 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주문에서 제품 도착까지 대략 4주 정도 기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문 지연 현상이 발생한 원인은 아이폰 관련 부품 생산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건스탠리에 의하면 일방적인 중국의 제로 코로나(Zero-COVID) 정책과 이로 인해 발생한 정저우 공장의 소요사태 발생으로 11월과 12월 출하량이 전년에 비해 900만 대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애플은 올해 2022년 1분기 아이폰 예상 출하량을 8,500만대로 봤지만, 실제 출하량은 7,550만대로 950만대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사의 아이폰 핵심 생산기지 팍스콘 중국 정저우 공장은 매우 규모가 큰 공장입니다. 임직원이 20만 명, 애플사에서 출하하는 아이폰 14 80%과 14 프로의 85%가 정저우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한마디로 정저우 공장은 애플의 핵심 생산기지입니다.

공장
공장

소요사태 이유

뉴스에 알려진 대로 중국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의 여파로 발생한 소요사태로 아이폰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고 생각하시겠시만, 이는 아이폰 출하지연 이유의 일부일뿐입니다. 가장 큰 원인 애플사의 중국 내 공장이 팬데믹의 여파로 자주 문을 닫는 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난여름, 60년 만의 폭염으로 인한 쓰촨 성 일부 공장은 전력난에 시달려, 결국 공장 가동을 중단당하기도 했습니다.

 

팍스콘 정저우 공장에서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정조우 공장은 아이폰 출시를 위해 인턴 및 임시직을 20만명, 10월에서 12월까지 30-35만 명까지 직원을 탄력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팍스콘은 아이폰 생산을 위한 특별 상여가 포함된 일자리를 공고한 이유는 아이폰 14 시리즈 생산에 문제가 생길 것을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난여름부터 공격적으로  채용했습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채용으로 많이 모인 사람들을 체계적인 통제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중국 정부의 강력한 방역정책과 공장 내 열악한 숙박환경 때문에 아이폰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10월말 즈음 직원 2만 원 이상을 해고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직원에게 약속했던 포상금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1월 중순에 대다수의 직원이 생산을 중단하고 지급을 요구해서 며칠 동안 공장의 아이폰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사람
사람

이러한 공장내 소요사태에 팍스콘은 전산오류로 인해 상여금 지급에 문제가 있었다며 사과를 했습니다. 팍스콘은 상여금 지급을 요구하며 공장을 떠난 직원을 불러 모으며 추가 보너스를 약속했지만, 이미 마음이 떠난 공장 직원의 발걸음을 돌릴 수는 없었습니다. 상당수의 공장 직원이 공장에서 이탈했다고 합니다.

 

애플사의 대처

애플사는 중국 공장에 문제가 생기자 아이폰 생산라인을 중국에서 인도로 옮겼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4 프로의 생산 지연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전망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평균단가를 높이기 위해 아이폰 14 프로 모델에 인공위성 통신기술, 48mp 카메라, 다이내믹 아이랜드 같은 혁신적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신기술이 탑재된 프로 시리즈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게 됐고, 주문이 폭주하게 됐습니다.

 

애플은 주문량은 많지만 생산라인이 주문량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사에서도 상당히 난감한 상황입니다.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연말즈음 즉, 10월부터 12월까지 1분기로 하는 회계연도 정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해 시작을 흑자로 시작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번 지연 현상으로 인해 애플사의 2023년 1분기 판매 실적은 매우 실망스러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