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닝 쇼크란? 어닝 쇼크에 취약한 업종과 강한 업종 및 기업

%@#$@ 2023. 4. 7.

어닝쇼크와 경기 침체와 관계를 분석하고, 어닝 쇼크에 덜 취약하거나 취약한 업종과 기업의 특징과 예시를 제시하며, 투자자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닝쇼크란 기업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크게 부진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어닝쇼크는 주식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으며, 경기침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닝-쇼크에-취약한-업종과-강한-업종-및-기업

 

어닝 쇼크란? 어닝 쇼크에 취약한 업종과 강한 업종 및 기업

어닝 쇼크는 기업의 실적 발표가 시장의 예상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나 그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대로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실적 발표를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합니다. 어닝쇼크는 영업이익이 적자거나 실적이 안 좋은 상황만을 뜻하는 게 아니라 예상치에 못 미치는 실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6천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95.7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고, 이는 시장의 예상치보다도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어닝 쇼크라고 부릅니다.

 

어닝 쇼크와 경기침체의 관계

어닝 쇼크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변화, 원자재 가격의 변화, 시장 상황의 변화, 규제 환경의 변화, 사이버 공격이나 소송과 같은 예상치 못한 사건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닝 쇼크는 기업의 주가와 전반적인 재무 건전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어닝 쇼크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상실하고 주가를 급락시킬 수 있으며, 기업은 비용 절감이나 구조 조정과 같은 단기적인 조치와 사업 다각화나 신제품 개발과 같은 장기적인 조치를 통해 어닝 쇼크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어닝 쇼크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주가를 급등시킬 수 있으며, 기업은 추가 자본 조달이나 시장 확대와 같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어닝 쇼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이유

어닝 쇼크는 기업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크게 부진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경기 침체는 어닝  쇼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경기침체는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업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크게 호조 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22년 4분기에 어닝 쇼크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주력사업인 반도체와 가전이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현대차와기아는 2022년 4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가 호조를 이룬 결과입니다.

 

 

어닝 쇼크와 경기 침체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입니다. 어닝 쇼크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주식시장이 하락하면서 경기침체가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 침체가 심화되면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고 어닝 쇼크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닝 쇼크와 경기 침체는 상호 연관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닝 쇼크에 취약한 업종과 강한 업종 및 기업

어닝 쇼크에 취약한 업종

어닝 쇼크는 기업의 주당이익(EPS)이 분석가들의 기대나 과거 수익에 비해 예상치 못한 편차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편차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기업의 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닝 쇼크에 취약한 분야는 수출 경기에 크게 의존하거나 원자재 가격 상승에 영향을 받는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업과 게임업, 화학업 등은 어닝쇼크에 취약한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반도체업은 메모리 가격 하락과 스마트 폰 수요 감소로 인해 실적이 크게 부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7조 2천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5%감소했으며, SK 하이닉스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1조 5천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8% 감소했습니다.

 

※2012년 1분기부터 2022년 4분기까지의 분기별 수익

반도체 시장 수익 추이

 

게임업은 중국 규제 강화와 신작 부지으로 실적이 저조했습니다. 넥슨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1천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감소했으며, 넷마블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1천8백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했습니다.

 

 

화학업은 원유가격 상승과 원화 강세로 마진 압박을 받았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이 3천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천억 원 증가했으며,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이 2천7백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천9백억 원 증가했습니다.

 

어닝 쇼크에 강한 업종과 기업

어닝 쇼크에 덜 취약한 업종이나 기업은 경기침체와 무관하면서 실적이 견고한 업종이나 기업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업과 통신업은 수출 경기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고 안정적인 영업이익 흐름을 이어가는 업종입니다.

 

금융업과 통신업은 수출 경기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고 안정적인 영업이익 흐름을 이어가는 업종입니다. 금융업은 저금리 환경에서도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통신업은 5G 서비스의 확대와 비대면 서비스의 성장으로 수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가 호조를 이루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기업입니다. 제네시스와 SUV 등 고급 차량의 판매비중이 높아지고, 환율 효과도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가령,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2조 9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5% 증가했으며, 기아차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2조 2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1% 증가했습니다.

 

 

조선업도 적자 폭을 축소하거나 흑자전환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세계 경제 회복세와 선박 수요 증가로 인해 신규 수주량이 증가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가격 전가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어닝 쇼크와 경기침체의 관계를 분석하고, 어닝 쇼크에 덜 취햑하거나 취약한 업종과 기업의 특징과 예시를 제시했습니다. 어닝 쇼크와 경기 침체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현상이므로, 투자자들은 단기적 변동성을 회피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출경기와 무관하면서 실적이 견고한 업종과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수출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잇고 실적이 크게 감소한 업종과 기업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잘 판단하면 어닝쇼크와 경기 침체 같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투자의 성과를 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