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삿상의 과일 윗부분만 깎는 이유
제사를 지낼 때 과일의 윗부분만 깎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기는 자주 봤는데 과일 윗부분만 자르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여태껏 한 명도 없었습니다.
제사 지낼때 과일의 윗부분을 깎는 이유
1. 귀신이나 영혼을 위해서
귀신은 딱딱한 음식은 먹을 수 없고 단지 음식에서 풍기는 냄새를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일의 윗부분을 깎아 과일향이 좀 더 잘날 수 있게 해주는 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일 깎아서 올리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사과 같은 경우는 전체를 깎으면 색이 빨리 변하는 갈변현상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아 윗부분만 깎는다고 합니다.
귀신이 음식냄새로 정기를 채운다는 사고방식은 불교에서 유래했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식사
1. 단식(段食)
사람이 밥과 국, 반찬 같은 음식물을 먹는 것
2. 촉식(觸食)
느낌만으로 배가 부르는 것을 말함. 부모가 아이의 밥 먹는 모습만 보고도 배가 부르다고 하는 것이 촉식에 속한다. 귀신은 기본적으로 촉식을 한다. 연인과 가족 간의 행복감 같은 감정의 공유도 이에 속한다.
3. 사식(思食)
암울한 현실보다는 미래를 향한 긍정적인 생각이나 희망으로 현실을 견디는 것
4. 식식(識食)
특정 공부나 경험을 쌓아 특정 대상에 대한 인식으로 생명을 연장하는 행위. 한마디로 뇌를 풍요롭게 만드는 일.
2. 근대화 이후 허례허식 때문에
원래 조선시대에는 음식을 제삿상 위로 쌓아 올리지는 않았는데, 사회가 근대화된 이후 허례허식 때문에 음식을 쌓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3. 관습적으로 해온 전통이라서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오래전부터 조상이나 사람들이 하는 걸보고 관습적으로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