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조의 원인 및 예방법, 잘못 알려진 홍조 속설

%@#$@ 2022. 11. 5.

언젠가부터 얼굴이 빨개지고 간지러운 증상을 겪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거울 볼 때마다 빨개진 얼굴에 짜증만 났을 겁니다. 어떻게 하면 홍조를 없앨 수 있는지, 잘못 알려진 홍조 속설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홍조-원인-예방법
홍조 원인 및 예방법

홍조 원인과 잘못된 속설, 홍조 예방법

홍조 증상

내 얼굴이 갑자기 빨개지고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왜 갑자기 얼굴에 홍조가 생겼을까? 평소 건조하다고 생각했던 얼굴에서 갑자기 기름과 피지가 갑자기 많이 분비되기 시작했을 겁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나아지기는커녕 얼굴에 열이 점점 더 오르고 많이 분비되기 시작한 기름기와 피지 때문에 공들여 한 화장을 자주 고쳐야 했을 겁니다.

 

그리고 코 옆이 로션을 바르지 않은 것처럼 당기기 시작하다가 입술과 입주변이 바싹 마른 논바닥처럼 아주 건조해졌을 겁니다. 하지만 얼굴 광대 옆 즉, 볼 쪽은 너무 뜨거워져 홍조가 심해서 화장도 망가질 겁니다. 얼굴이 마치 모기 물린 것처럼 간지럽고 아토피 피부처럼 따갑고 누가 얼굴을 강하게 잡아당기는 증상을 겪게 될 겁니다.

 

홍조가 점점 심해지고 당신은 우울에 빠져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겁니다. 걱정되는 마음에 피부과에 가서 약을 타서 먹었지만 홍조 상태가 호전되는 것도 잠시 다시 증상이 악화됐을 겁니다.

 

홍조의 원인

우리 얼굴 피부는 각각의 역할이 다른 여러층 즉, 각질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각질층 :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방어막 역할
②과립층 : 수분들을 저지할 수 있는 저지막 역할
③유급층 : 면역을 지켜주는 역할
④기저층: 피부를 만들어서 위로 올려 보내는 역할

 

홍조 피부의 상태는 기저층에 문제가 생겨 피부가 얇아졌기 때문에 생깁니다. 기저층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피부가 전부 약해집니다. 건강한 피부층에 비해 얇고 납작해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피부가 약해지면 우리 신체는 이 부분을 치유하게 위해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하지만 피부가 얇은 부위에 혈액이 과다 공급되면 모세혈관에 모인 뜨거운 혈액 때문에 얼굴은 달아오르게 되고 빨개지는 홍조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얼굴이 뜨겁기 때문에 땀과 피지가 평소보다 과다하게 분비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내 피부 상태가 지성피부로 변했다고 생각하고 에탄올과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지성 화장품으로 바꾸게 됩니다. 처음에는 상태가 호전되는 것처럼 보일 테지만, 점차 피부 장벽이 깨지기 시작하면서 얼굴에 많은 뾰루지가 생길 겁니다.

 

홍조 피부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속설

1. 뜨거운 열기를 배출해야 하니까 모공을 막으면 안 돼.

열기 배출을 통로를 막으면 안 된다는 생각에 보습을 안 하시는 몇몇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보습을 멈추면 안 됩니다. 보습을 하지 않으니까 얼굴이 뜨거워지는 겁니다. 보습을 통해 얼굴의 열기를 식혀주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니 이상한 속설을 믿지 마시고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면 보습을 반드시 하시길 바랍니다.

 

2. 홍조는 오일로만 보습해야 한다.

코코넛 오일, 아르간 오일, 호호바 오일 등 수많은 오일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든, 트러블 생긴 피부든 반드시 알아야 할 게 있습니다. 오일만 얼굴에 바르면 모공이 꽉 막혀 피부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으로 먼저 보습을 한 다음 수분이 다시 마르거나 배출되지 않도록 오일로 살짝만 덮어주면 됩니다.

 

홍조증상을 겪는 분들은 얼굴이 뜨거워서 수분이 금방 말라버리니 젤, 플루이드 같은 같은 쫀득한 기초 수분 보습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 오일을 바르는 겁니다. 피부에 유수분 밸런스를 지키는 게 피부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유수분 밸런스 비율은 대략적으로 수분은 5-7, 오일은 2-3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꾸준하게 발라주면 홍조 피부가 좋아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홍조를 예방하는 방법(홍조를 없애는 방법)

1. 매일 수분팩 하기

홍조 피부는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순한 화장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순한 성품이 들어가는 수분팩을 1일 1팩 하면 피부 안색이 조금씩 개선될 겁니다.

 

2. 피부 기저층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기

비타민C, 채소, 충분한 수면, 술 담배 금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마무리로 재생 비비를 꼼꼼히 바르면 점차 피부가 건강해질 겁니다. 그리고 외출 시 선크림을 발라야 합니다.

 

3. 유수분 밸런스 맞추기

오일만으로 피부를 관리를 하면 안 되고 충분한 수분도 같이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피부에 수분을 먼저 공급하고 유분을 발라주면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4. 각질제거제 사용금지

닦는 토너를 매일 사용하시는 분들은 피부 홍조에 걸려 있거나 잠재적인 분들입니다. 예민한 피부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닦는 토너, 화장솜 사용금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