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구입시 주의사항
정수기 구입시 주의사항들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생수 구매가 어색하지 않고 당연한 요즘 정수기도 가정 내에서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다. 뜨거운 물, 차가운 물 그리고 얼음까지 나오는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정수기가 있다. 집에서 독립하기 전엔 그냥 있어서 사용했지만 혼자 살 때 어떤 정수기를 사야 할까 고민을 하고 있다. 정수나 작동, 그리고 필터 종류 등 살펴볼게 정말 많았다.
정수기 구입시 주의사항
1. 정수방식
정수방식은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다.
(1)저수조형(물탱크식) : 정수된 물을 정수기 내에 공간에 저장하는 방식을 취한다. 저수조형은 주로 상업용에 적합하다. 이유는 수압이 강하기 때문에 물을 빨리 채울 수 있고 저렴 하기에 물 사용량이 많은 곳 즉 식당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단점은 물을 저장하는 정수 방식 때문에 신선도와 저장 내부의 물때가 문제 되며, 물탱크로 인해 설치 공간이 필요하기에 전문가의 정기점검이 필요하다.
(2)직수형(배관식) : 물을 마시려 할 때마다 그때그때 정수하는 방식이다. 저수조형에 비해 렌탈료(7-8천 원)나 제품 가격(40-50)이 더 비싸다.
직수형은 디자인이 슬림(slim)하고 심플하고, 관리가 쉽우며 물을 저장하지 않아 신선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유지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 가정에서 주로 사용한다.
언더 싱크('ㄱ'자 형태로 싱크대 위로 돌출된 조절관만 노출되어 있고, 나머지 싱크대 아래 안쪽에 숨겨져 있는 정수기)는 직수형으로 빌트인 형태다. 장점으로는 심플한 걸 좋아하고 주방을 넓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지만, 싱크대 아래 충분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게다가 빌트형 정수기라서 싱크대에 구멍을 뚫어야 해서 자가가 아닌 사람들에겐 적합한 정수기가 아니다.
2. 필터형태
(1)역삼투압 필터 : 상수도가 아닌 지하수를 끌어 쓸 경우, 노후화된 건물에서는 역삼투압 필터를 사용한다. 이유는 수도관에서 공급되는 물보다 더 오염도가 심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 촘촘한 필터가 필요한데 역삼투압 필터는 구멍이 매우 오밀조밀하다.
다만 너무 촘촘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신체에 필요한 미네랄까지 걸러낸다.
(2)중공사막 필터 : 역삼투압 필터가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까지 차단하는 단점을 보완한 필터다. 때문에 일반 가정집에서 주로 사용된다.
3. 지원온도
물을 출수할 때 지원하는 온도 범위에 따라 정수기의 가격이 다르다. 물을 정수만 하는 정수기보단 냉/온수 지원하는 정수기가, 냉/온수만 지원하는 정수기보단 얼음까지 제공하는 정수기 가격이 비싼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4. 살균여부
물이 출수되는 출구 코크를 살균하는 기능과 내부 살균(관로 및 저수조) 기능 제공 여부에 따라 정수기 가격이 달라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