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 외로움이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과 벗어나는 방법
외로움이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과 만성적인 외로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외로움이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과 벗어나는 방법
만성적 외로움이 미치는 악영향
연구에 따르면 만성적인 외로움에서 기인한 스트레스는 인간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졌습니다. 만성적인 외로움은 신체의 노화를 가속화시키고, 암세포에 무력하게 만들고, 치매를 악화시키고, 인체의 면역력을 무력화시킵니다. 그리고 외로움은 비만보다 두배나 해롭고, 매일 담배를 한 갑 피우는 것만큼의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외로움의 위험성>
신체 노화를 가속
암세포에 무력해짐
치매를 악화
인체 면역력 악화
신체 비만보다 두배 더 위험
흡연보다 더 위험
그리고 만성적인 외로움이 인체에 미치는 가장 큰 위협은 인간을 점점 더 깊고 어두운 고독한 외로움 속으로 빠져들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한번 이 지독한 우울의 늪에 빠지게 되면 인간은 지독한 무력감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어 인간을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듭니다.
이렇듯 외로움은 사회 구성원들과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고립감뿐 아니라 극심한 물리적 고통을 서로 편차 없이 같은 방식으로 뇌를 자극합니다. 뇌는 둘 다 위험한 자극으로 간주하여 즉각적으로 방어기제를 작동하게 됩니다. 만성적인 외로움에 빠지게 되면 뇌는 모든 것에서 위험요소와 적대감을 찾기 시작해서 그 원인을 제거하려 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스스로를 고립되게 만듭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가 외롭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면 뇌는 사회적 신호에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신호 즉, 인간관계간의 의사소통 장애를 겪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타인에게 더 집중하고 신경을 쓰지만 타인과 공감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오히려 그가 자신을 위해한다고 오해를 하게 만듭니다.
뇌에서 표정, 감성 해석을 담당하는 부위가 오작동을 해서 중립적인 무표정을 적대적으로 해석을 함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불신을 하게 됩니다. 외로움은 공감력을 떨어뜨리게 만들기 때문에 타인의 의도를 최악으로 해석해 오해를 하게 만듭니다.
주변인들의 의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에게 당신의 의도보다 더 차갑고 불친절하게 보이게 만들어서 점점 더 구석으로 몰리게 됩니다.
만성적 외로움에서 벗어나는 방법
외로움이 삶을 너무 피폐하게 만든다면 처음 해야 할 일은 지금 갇혀 있는 악순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외로움이 갖는 악순환으로 인해 당신은 우울증에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만 혼자다라는 감정을 느끼면 당신은 긴장과 슬픔에 힘들게 되고 이로 인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더욱 악화됩니다.
의사소통의 악화로 당신은 스스로와 타인에게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게 되고, 사회생활도 힘들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타인을 꺼리게 되어 사회활동을 기피하게 됩니다. 이런 기피를 계속할수록 당신은 자신을 감싸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에 매몰되어 더 이상 빠져나올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당신의 인간관계는 부서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 처음 해야 할 일은 '외로움'이란 감정을 누구나 겪는 일상적인 감정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의 우울을 부끄럽게 여기면 안 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외로움과 우울을 느낍니다.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이고 우리는 이런 감정을 느끼게끔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시하고 피한다 해서 외로움이 사라지지 않으니 내가 겪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직면하시기 바랍니다.
<감정 확인>
주변 지인과 다퉜던 일이 실제로 부정적인 일이었나요?
↓
동료와 실제로 무슨 대화를 했었나요?
↓
동료의 말·의도를 잘못 해석했을 가능성은 없나요?
주변을 바라보는 당신의 관점이 어떠했는지 돌아보세요. 어땠습니까?
<만성적인 외로움 자가테스트>
타인의 의도를 항상 최악으로 가정하시나요?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항상 그 결과를 정해놓지는 않나요?
사람들이 자신을 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마음을 닫고 있지 않나요?
타인에게 상처받을까 봐 두려워 다른 사람이 다가올 여지를 아예 차단하고 있지 않나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리를 피하고 있나요?
친구들의 초대 거절 방법을 고심하고 있나요?
새로운 친구를 바라나요 아니면 현재 상황이 지속되길 바라나요?
위의 항목 중 몇 개에 고개를 끄덕였나요?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땐 주변에 손을 내미세요. 혼자서 아무런 말도 없이 다른 사람이 당신을 봐주길 바라면 안 됩니다. 도움을 받는다 해서 당신이 모자란 사람은 아닙니다. 외로움은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으니 마땅한 친구가 없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하십시오. 주저할수록 치료기간은 길어질수록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우울증 자가검진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한 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외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능동적 행동
1. 휴대폰을 열어 누군가에게 연락해 보기.
상대방이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면, 그냥이라고 해도 되고, 솔직히 당신의 고민을 말해보세요.
2. 방안에만 있었다면 무조건 밖에 나가보세요.
날씨 탓은 하지 말고 그냥 나가세요. 비가 오면 우산을 쓰면 되고, 햇볕이 따가우면 모자를 쓰면 되니 괜히 핑곗거리를 찾지 말고 나가서 산책해보세요.
3. 사람들이 많은 곳에 당신을 소속시켜 보세요.
'이건 못해'라고 하는 사람이 분명히 있겠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그리고 누군가를 굳이 대면할 필요는 없어요. 카카오톡을 열고(만약 없다면 한번 깔아보세요), 카카오톡 오픈 채팅에서 당신이 평소 흥미 있던 주제를 검색해 보세요. 그러면 수많은 모임이 나올 겁니다. 뚜렷한 취미가 없다면 그냥 취미만 검색해도 나옵니다. 그리고 그곳에 들어가 가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간단히 인사를 적어보세요.
위의 방법을 시도해도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그러니 아무런 기대 없이 실행해보세요. 중요한 건 당신의 시도입니다. 행동! 행동하지 않고 있으면 변하는 건 없습니다. 오히려 당신을 더 악화시킬 겁니다. 처음부터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천히 마음의 문을 열고 상대방에게 손을 내미는 겁니다. 물론 어려울 겁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하는 어린애를 생각해보세요. 젖먹이가 처음부터 바로 몸을 뒤집던가요? 바로 바닥을 기어 다니던가요? 그리고 처음부터 능숙하게 걷던가요? 우리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걷기 시작했고 말을 배웠습니다. 너무 요행, 기적을 바라지 마세요. 넘어져 아프더라도 다시 일어나 걸으면 됩니다. 우리는 과거에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