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재생 에너지 의무할당제(RPS)란 무엇인가?

%@#$@ 2022. 2. 17.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는 신재생 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를 말한다. 2012년에 시행되었던 이 제도는 이전 FIT제도의 재정 부담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도입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의무할당제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신,재생 에너지 의무할당제(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란?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이하 RPS제도)는 지난 2012년 1월에 도입된 제도로서, 그 이전엔 FIT제도가 운영되었다. 하지만 FIT제도는 재정부담이라는 문제점 때문에, RPS가 새로운 대안으로 도입된 제도다.

 

RPS제도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로서, 50만 KW(500MW) 이상 발전사업자는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반드시 신, 재생에너지 공급할 의무가 발생한다.

 

즉 50만 KW 이상 발전 사업자를 '공급의무자'로 지정하고, 매년 1월 공급의무자와 의무공급량이 공고된다. 신재생에너지는 주로 태양광 분야를 지칭하는데,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업주들은 REC(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공급한 사실을 증명하는 인증서)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다(계약시장과 현물시장).

 

즉, SMP와 REC로 발전수익을 낼 수 있다.

 

작년(21년) 공급의무량 : 38,927(MWh)
올해(22년) 공급의무량 : 58,748(MWh)

 

 

 

에너지 바우처 신청대상자, 신청방법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22년 5월 25일부터 올해 12월 30일까지 에너지 바우처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에너지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일환으로, 7월 1일부터 에너지 바우처를 한시

write-keyboard.tistory.com

RPS제도의 목적

신, 재생에너지(태양광) 보급 확대 및 관련 산업 육성 및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FIT제도(발전차액 지원제도)를 종료하고 시행했다. 공급의무자(한수원, 남동발전, 중부발전, 포스코 에너지, MPC 율촌 등)는 일정 비율 이상을 의무적으로 공급해야만 한다(22년 9.0%).

 

신, 재생에너지 종류

태양광 에너지, IGCC(석탄가스화 복합발전), 부생가스, 매립지가스, 수/풍력 발전, 바이오에너지, 조력발전, 해상풍력, 연료전지 등

 

태양열
태양열

 

 

 

 

한국 1인당 전기 사용량 OECD 3위 진실

지난 6월 '한국 1인당 전기 사용량 세계 3위'라는 기사가 한 방송사를 통해 송출되었다. 하지만 이 방송이 나간 다음날 바로 반박기사가 나왔다. 한국은 전체 사용량의 13%가량이 가정용으로 OECD

write-keyboard.tistory.com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

에어컨의 전기요금이 많이 청구되는 이유는 실외기 때문이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실외기 자체에서 쓰는 전기가 에어컨 기체가 사용하는 전기보다 월등히 많다. 때문에 실외기 관리를 어떻

write-keyboar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