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환급 방법

%@#$@ 2023. 2. 21.

자동차 채권미환급금을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채권(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이 무엇이며, 왜 채권을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고 환급받는 방법

지역개발채권이란?

새 차나 중고차든 여하튼 자동차를 구매하면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을 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도시철도 채권은 7년 후, 지역개발 채권은 5년 후 원금과 이자를 합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매입증서
지역개발채권 매입증서

 

전국 자치단체에서 주민이 신차든 중고차간에 자동차를 등록할 때,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만 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지역개발채권은 가령, 2,000cc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가액의 4 -12%(대전 4%, 강원 8%, 서울 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만기(5년 또는 7년)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환급해 줍니다. 500만 원 채권매입 시 5년 후 (금리 5%) 5백25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 금액은  각 시도의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어서, 주거하는 현 주소지에 따라 채권의 금액이 다릅니다. 배기량과 차량 용도에 따라 채권 금액에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자동차 구매 시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강제해서 생긴 채권 금액으로 지자체에서 도로, 가로등, 보도블럭 같은 지역개발 목적의 사업비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채권종류 지역 상환방식 이율
도시철도채권 서울 7년 거치 후
일시상환
연 1.5%
최초 5년간
1년 단위 복리,
나머지 3년 단리
부산/대구/인천 5년 거치 후
일시상환
연 1.5% 복리
지역개발채권 서울/부산/대구/인천 외
전지역
5년 거치 후
일시상환
연 1.5% 복리
(경북은 연 2.% 복리)

 

5년 또는 7년동안 채권을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고, 만기 때까지 보유하면 원금에 추가로 채권 이율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인만큼 안정성은 높지만, 이자율은 시중금리에 비해 상당히 낮은 연 1.5% 수준입니다.

 

하지만 채권금액이 적지 않은 금액이라서, 자동차 구입 초기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서 채권 매입 후 손해를 보더라도, 금융사에 일정 할인율을 적용해서 즉시 매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견적서에 '차량 등록 비용'란을 살펴보면, 공채매입과 공채할인이 있습니다. 차량비용 외에 보험료 등 각종 부과요금 때문에 채권을 매입할지, 할인해서 팔지 고민을 합니다.

 

가령, 공채매입금액이 3백만 원이고, 공채할인 금액이 십만 원이라고 가정한다면, 5(7)년이라는 만기가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도 있지만 반면에 300백만을 장기간 채권에 묶어두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이 계실 겁니다. 부담스러운 분들은 공채할인 금액 10만 원에 구매 즉시 할인가에 팔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딜러입장에서는 고객이 좀 더 혹할만한 즉, 저렴하고 조건이 좋은 요건의 자동차를 사려고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장기간 채권에 묶여있는 공채매입보다는 저렴한 공채할인을 주로 추천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동차 구매자들은 공채매입을 모르고 지나거나 고려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공채 할인율은 채권의 종류 및 매입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딜러들 역시 정확한 공채할인 금액을 알 수 없습니다. 자동차 견적서에 정확한 금액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고, 대략적인 금액보다 조금 더 높은 금액으로 견적을 냅니다.

 

변경된 자동차 환급금 제도

이렇게 자동차를 구매할 때 채권을 사고 나서, 5-7년이 지나면 환금을 받아야 하지만, 그동안은 본인이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청구를 해야만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게 됩니다. 그리고 대다수 분들이 이런 채권이 있다는 걸 잊어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환급을 청구하지 채권만 2,300여 원,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은 연간 2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2022년 3월부터 미환급 채권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절차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국 자치단체 및 금고 은행과 협업하여 "만기도래 채권 온라인 상환, 신규매입 채권 만기도래 시 자동입금" 같이 주민이 보다 쉽게 채권을 PC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히 조회한 후 비로 은행계좌로 입금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3월이 후 채권매입을 했다면, 채권 만료일이 됐을 때 자동으로 계좌에 입금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과거 5년 전 새 차를 구입한 적이 있거나, 지자체로부터 각종 인허가를 받은 경우, 아니면 공사나 용역 또는 물품계약을 체결했던 분들이라면 행안부에서 시행한 서비스로 잠자고 있는 '미환급금'이 있는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지역별 금고은행

금고은행 누리집 및 모바일 앱을 통해 미상환채권을 확인하고 본인계좌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의 금고은행은 각 지차에서 정부 교부금, 지방세 세입, 각종 기금 등이 거래되는 은행으로써, 일반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특정은행에 위탁을 합니다.

 

그래서 지역별로 금고은행이 다릅니다.

 

지역별-금고은행
지역별 금고은행

 

서울은 신한은행, 부산 부산은행, 인천 신한은행이지만, 전국적으로 농협이 가장 많습니다. 확인 및 신청방법은 각 지역별 금고은행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NH Bank의 공과금 메뉴에서 지역개발채권목록에서 미상환채권 조회/상환을 클릭한 후 ID나 주민등록번호로 미상환채권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①등록한 차량의 주소지의 금고은행을 확인
②금고은행(가령, 농협은행, 신한은행)에 로그인(앱보다는 PC이용을 추천)
③금고은행 → 공과금 →  미상환채권 조회/상환
④환급금 신청절차에 따라 신청

 

다른 은행 역시 농협은행과 유사한 방법으로 미환급 채권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을 신청하고 받는 방법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혹시라도 자동차 구매 시 매입한 채권의 존재를 잊고 있던 분들이라면 위에 알려드린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으로 살펴보셔서, 잊고 있던 돈과 이자를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