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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2023, 부동산 시장의 혼돈과 기회

%@#$@ 2023. 4. 1.

카오스 2023이라는 키워드로 2023년 부동산 시장의 주요 동향과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 혼돈 속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부동산 시장은 코로나 19의 장기화, 정부의 규제 강화,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혼돈의 극치에 이를 것입니다.

 

카오스-2023

 

카오스 2023, 부동산 시장의 혼돈과 기회

올해 부동산 시장의 혼돈을 의미하는 카오스 2023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했다. 금리인상과 물가상승 등의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부동산 시장뿐만 아니라 건설·개발산업 전반에 극심한 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좋은 영향과 악영향을 모두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동산 트렌드호머와 공간창조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건설·부동산 산업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카오스 2023이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

카오스 2023의 좋은 영향

주택 구입의 기회 증가, 건설회사의 합리적인 분양가와 다양한 옵션 제시, 부동산 투자자들의 기회 탐색과 모색 등을 카오스 2023의 좋은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주택가격이 하각하면서 저소득층이나 젊은 세대에게 주택구입의 기회가 생길 수 있으며, 특히 MZ 세대는 자신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공간창조 시대를 이끌고 있다.

 

<세대별 주택 소유율>

연령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전체세대 54.2% 54.5% 55.5% 56.8% 57.7% 58.1% 50.9%
MZ 세대
(1980-95년생)
35.7% 35.4% 34.9% 34.6% 35.1% 35.3% 35.6%
X 세대
(1965-79년생)
62.9% 63.1% 64.1% 65.4% 66.3% 66.7% 64.4%

 

※주택 소유율 : 통계청의 주택소유통계에 따르면 2020년 MZ 세대의 주택소유율은 35.6%로 전체세대(50.9%) 보다 낮았으며, X 세대의 64.4%에도 크게 뒤졌습니다. MZ세대의 주택소유율은 2016년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택구입의사>

구분별/계획별(%) 전체(MZ 세대)
구입할 계획 없음 50.2
구입할 계획 있음 내년 이내 10
내년 이후 - 3년 이내 15
내년 이후 - 5년 이내 14
무기한 연기 21
시기 미정 19
합계 49.8

 

그리고 대학 내일 20대 연구소의 MZ 세대 소비 지출 현황 및 주요 소비 플랫폼에 따르면 MZ세대의 주택구입 의사는 낮은 수준입니다. MZ세대 중 앞으로 주택을 구입할 계획이 있는 비율은 전체의 약 절반인 49.8%에 불과하며, 이 중에서도 구입시기가 불확실한 비율이 높습니다.(무기한 연기 : 21%, 시기 미정 : 19%)

 

 

건설회사는 부동산 시장 침체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합리적인 분양가와 다양한 옵션을 제시할 전망이며, 건설회사의 공간기획 능력, 품질 및 서비스 관리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외환위기와 금융위를 거치면서 터득한 학습효과를 바탕으로 기회에 대한 탐색과 모색에 나설 전망이다. 저평가된 부동산과 일시 중단된 사업 등을 탐색하며 또 다른 기회를 모색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카오스 2023의 악영향

카오스 2023의 악영향은 대출부담 증가와 월세화 현상, 주택의 질과 서비스 하락과 신규 사업 축소, 소비자들의 가격 중심의 주택 결정 등이다.

 

대출부담이 커지면서 매매→전세, 전세→월세로 전환되는 사례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며, 월세화 현상이 지속되면서 1-2인 가구가 늘어나고 새해에도 높은 월세 비중이 유지될 전망이다.

 

고소득 MZ세대 대상 하이엔드 임대주택이 증가할 것이다. 주택의 질과 서비스가 낮아지고, 신규사업보다는 리모델링 사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사업비증가와 수요감소로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신규사업보다는 기존 추진 사업들에 대한 정비와 마무리를 통한 우선 생존에 역점을 둘 가능성이 높다.

 

카오스 2023 속에서 부동산 트렌드호머 등장과 공간창조 시대

카오스 2023 속에서 부동산 트랜드호머의 등장과 공간창조 시대는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의미한다. MZ세대는 주택시장 진출과 영향력 확대에 따라 아파트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개성과 취향을 반영하는 공간창조 시대가 되고 있다.

 

건설회사는 공간기획 능력, 품질 및 서비스 관리능력을 강화하며, 합리적인 분양가와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에 대한 위기감이 낮아지며 일상생활이 회복되고 있다.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외식, 스포츠 여가활동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됐다. 또 집콕 탈출과 위드코로나로 집-외부의 경계공간인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오스 2023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건설·부동산 산업의 전략

카오스 2023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건설·부동산 산업의 전략은 선택과 집중, 탐색과 모색, 변화와 대응이 다. 기존 추진 사업들에 대한 정비와 마무리를 통한 우선생존을 위해 사업별로 선택과 집중에 주력해야 한다. 저평가된 부동산과 일시 중단된 사업 등을 탐색하며 또 다른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주거공간 및 커뮤니티 시설의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고령인구 비중의 증가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증가 등에 따라 요양, 양로시설과 함께 건강한 고령자와 반려동물을 위한 주거서비스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고령인구 비중에 따른 반려동물 가구 비중>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고령인구 비중(%) 13.2 14.0 14.3 15.7
반려동물 가구
비중(%)
21.8 - - -

 

※고령인구 비중과 반려동물 가구 비중 : 통계청의 인구동향조사와 반려동물 실태조사에 따르면 고령인구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가구 비중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오스 2023은 부동산 시장에 혼돈과 기회를 동시에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선한 영향과 악영향을 모두 고려하고, 부동산 트랜드호머와 공간창조 시대를 잘 파악하고, 건설·부동산 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오스 2023을 잘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건설·부동산 산업의 협력과 혁신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사회적합의도 필요하다. 카오스 2023은 부동산 시장에 큰 도전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가능성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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