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 대처하는 방법

%@#$@ 2022. 5. 3.

미세먼지는 여러 성분이 섞인 부유물질이다. 미세먼지 대부분은 자동차 배기가스, 자동차가 도로 주행이나 공회전으로 발생하는 먼지들이다. 우리가 미세먼지를 기피하는 이유는 탄소, 질산염 등 유해 금속 성분이 미세먼지 속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미세먼지 때문에 우리는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거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미세먼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미세먼지-대처법
미세먼지 대처방법

미세먼지 대처방법

미세먼지 주의보 발생 시 주의사항

미세먼지가 평소보다 심해질 경우 사전 준비, 주의보, 경보 단계로 시민들 대처 방안이 나온다. 고농도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생하면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거나 화력발전소 출력을 제한 등 조치가 취해진다. 그리고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일하는 노동자들을 교육하거나 노동 환경여건 개선 등 여러 보호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1.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있을 경우 가급적이면 외출을 삼간다.

 

2. 외출 시 KF(Korea Filter) 마크 인증 마스크를 착용한다.

 

3. 외출에서 돌아오면 세안을 하고 가글이나 양치질을 한다.

 

4.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고, 가습기로 실내온도를 높여준다.

 

미세먼지 많은 날 먹는 음식

미세먼지 또는 많은 먼지에 노출되었던 사람들은 그날 꼭 삼겹살을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일종의 속설이지만 마치 정설처럼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 지방이 오히려 체내에 미세먼지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미세먼지를 피하자고 실내에서 삼겹살을 구워 먹으면 오히려 실내 미세먼지를 더 발생시킨다.

 

미세먼지에 효과 있는 음식

1. 물(water) : 코와 입 기관지를 통해 미세먼지는 신체로 들어온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가급적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셔서 기관지에 쌓이거나 신체로 들어온 나쁜 성분을 소변으로 배출한다.

 

2. 브로콜리(broccoli) : 브로콜리는 배추, 무, 양배추와 같은 종 채소다. 이들 채소 중 브로콜리는 설포라펜이라는 영양소가 다른 채소보다 최소 10배 더 함유되어있다. 그리고 기타 다른 비타민C, 엽록소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브로콜리는 자연 방취제라 칭한다. 브로콜리를 자주 먹으면 체취와 입냄새 완화에 효과적이다.

 

3.마늘(garlic) : 마늘에 알라신이라는 성분이 있다. 알라신을 몸을 개운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미세먼지에게서 충분히 방패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마늘을 억지로 생마늘 먹을 필요 없이, 일상에 마늘이 가급적 많은 음식을 먹으면 된다. 마늘을 조리해도 산화방지 성분은 날아가지 않는다고 한다.

 

2022.04.29 - [건강] - 얼굴이 붓는 이유와 예방법

 

얼굴이 붓는 이유와 예방법

우리 신체 대부분은 수분으로 채워져 있다. 대략 70% 수분에는 혈액, 신체조직 수분 등이 있다. 얼굴이 아침에 붓거나 팔, 다리 등 신체가 붓는 이유에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은 신체 체

write-keyboard.tistory.com

2022.05.03 - [건강] - 과다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과다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 젓갈, 장 등 짠 음식을 주로 섭취한다. 찌개나 반찬류 등 개인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음식에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이유는 김치, 장(된장, 고추장), 젓갈이 발

write-keyboard.tistory.com

2022.06.01 - [건강] - 알로에 효능과 부작용

 

알로에 효능과 부작용

알로에는 건조한 피부를 생기 있는 수분 기있게 영양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주로 화장품 재료에 사용된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와 여러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기에 화장품뿐 아니라 마시는 주

write-keyboar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