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단 신청방법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책에 대한 감상평을 적는 일을 하는 사람을 서평단이라고 한다. 궁금한 책을 검색해 들어가 보면 하단에 '.... 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이란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이문구가 있으면 책을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온라인 서점이나 개인 블로그, sns에 감상평을 남기는 서평단의 활동인 것이다.
서평단 신청방법
서평단 신청 전제조건
서평단이 되는 방법은 누군가에게는 간단하고 또 다른 이에게는 어렵다. 다소 모순적이겠지만, 서평단에 신청하기 위해선 먼저 전제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서평단 신청 전제조건
첫째, 책을 좋아하는가 즉, 독서를 즐겨야 한다. 독서를 즐기지 않는다면 서평단을 신청해봤자 서평을 남기는 일을 숙제로만 여겨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 이에겐 버거운 일이다.
네이버나 기타 sns가 개설되어 있어야 한다. 서점이나 출판사에서 서평단에게 새책을 제공하는 이유는 광고를 위함이다. 한데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하고 책에 대한 감상평이 없다면 아무런 광고효과가 없게 된다.
때문에 블로그나 sns에 감상평을 남겨야 하기에 개인 블로그가 있어야 한다. 블로그 개설은 어렵지 않다.
네이버의 블로그, sns(트위터, 인스타그램), 서점의 블로그/서재가 우선 있어야만 서평단 모집에 신청할 수 있으니 먼저 개설한 후 신청하기 바란다.
서평단 신청하는 방법
1. 네이버에서 검색창에 네이버 카페를 검색한 후, 네이버 카페에서 '서평단'을 검색한다.
'서평단'검색 결과는 78건이 나왔다. 적당한 카페에 들어가 서평단이 될 수 있는 자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자격에 충족할 수 있도록 카페 활동을 하면 된다.
다만, 어떤 카페는 가입하려 해도 카페 주인이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곳이 있어서, 가입신청이 반려될 수 있다.
이유는 아마도 개인이 개설한 블로그에 방문자가 수가 적거나, 도서 서평 개수가 적으면 신청이 거부될 수 있다. 본인도 그랬었다. 하지만 지금 활동하고 있는 카페는 까다롭지 않은 곳이어서 블로그 방문자 수는 문제 삼지 않았다.
만약 서평 카페에서 서평단 신청자격을 충족하다면, 서평단 모집 목록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여기서 팁을 주자면 자격 획득을 위해 댓글이나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글을 조리 있고 성의 있게 써야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글을 못쓰는 사람보단 잘 쓰는 사람이 카페에서 반기기 때문이다.
2. 온라인 서점에서 서평단 신청
또다른 온라인 서평단 신청방법은 "예스 24"의 리뷰어 클럽 이용이다. 네이버 서평신청처럼 예스 24에서도 서평단을 운영하고 있다.
리뷰어 클럽에 들어가서 서평단 신청목록을 확인하고 관심이 가는 책을 신청하면 됩니다.
위 사진의 리뷰어 클럽에 들어가서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아래처럼 서평단 도서 목록이 나온다.
서평단 모집하는 도서를 클릭해 들어가면, 간단한 책 소개와 신청방법이 있다. 신청방법을 읽어 본 후 댓글을 클릭하고, '사락'이라는 예스 24 도서 블로그를 개설(로그인만 하면 개설)한 후, 개설한 사락의 주소를 복사해 댓글에 적고 난 후 '서평단 신청합니다'라고 적으면 된다.
처음엔 저걸 어떻게 신청하지 막연해했지만, 온라인 상에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무작정 신청했다. 거부당하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받았다.
막연히 어렵겠지, 난 안 되겠지를 생각할 시간에 네이버 블로그부터 개설하자. 뭐든 생각만 하고 걱정만 하고 있으면 주름만 생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