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 코트의 스토리텔링 22가지 법칙(글쓰는 방법)
소설이나 영화 시나리오, 에세이, 수필 등 이야기를 만들려고 할 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이럴 때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좀 편할 텐데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그래서 픽사에서 스토리보드로 일하고 있던 엠마 코트가 sns에 올린 이야기를 만들 때 알아두면 편할 스토리텔링 법칙 22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엠마 코트의 스토리텔링 22가지 법칙
엠마 코트는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겨울왕국, 미니언즈를 만든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스토리보드로 일하던 아티스트였다. 그녀는 몬스터 주식회사, 인사이더 아웃, 소울의 감독인 피티 닥터(Pete Doctor)와 주로 작업했었다. 그녀는 감독과 동료들에게서 배운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 22가지를 'storybasics'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트위터에 올렸다.
스토리텔링 22가지는 영화나 소설, 에세이 등 스토리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법칙이다.
1. 캐릭터가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 즉, 과정을 더 중요시 해라. - 마블 영화의 엔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추할 수 있으니, 목표에 이르는 과정이 얼마나 흥미 있는지가 중요한다.
2. 작가가 아닌 관객 입장에서, 관객이 무엇을 더 재밌게 여길지 생각해야 한다. 작가와 관객은 서로 다를 수 있다.
3. 스토리에 주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스토리를 모두 완성할 때까지 그 스토리 즉, 주제가 어떤 것인지는 정확히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다 적고 난 후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적어라.
4. 글의 구성은 아래처럼 한다.
'어느 옛날....가 있었다(인물 소개). 매일...(일상). 그러던 어느 날.....(사건 시작). 그것으로 하여...(사건에 의한 사건). 그것으로 하여...(사건에 의한 사건). 결구...(결말).'
5. 이야기는 단순화시키고 집중하라. 캐릭터를 합치거나 두루뭉술 슬한 건 버려라. 처음에는 가치 있는 걸 놓친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보다 자유로워짐을 느낄 수 있다.
6. 캐릭터의 장점이 무엇이고, 무엇을 편안해하는가? 그리고 그 반대 것을 던져줘라. 도전하게 해서, 그들이 어떻게 해결할 건지를 생각해라.
7. 중간(과정)을 쓰기 전에 엔딩(결말)을 미리 결정해 두어라. 엔딩은 어려우니, 미리 정해두는 게 좋다.
8. 완벽하지 않아도 이야기를 끝마쳐라. 완벽하고 싶겠지만 그냥 넘겨라. 다음에 잘하면 된다.
9. 이야기가 막혔을 땐 다음 단계에 '일어나지 않을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많은 재료를 모을수록 좋은 생각이 생겨 막혔던 것이 쉽게 해결된다.
10. 평소 좋아했던 이야기는 이미 당신의 일부이니 잠시 잊어라. 이야기를 사용하기 전에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11. 종이에 써 두면 고칠 부분이 보인다. 완벽한 생각일지라도 머릿속에 두면 아무도 알지 못한다.
12. 첫 번째 생각은 버려라.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누구나 알법한 그런 건 버려라. 다음에 나온 생각에 당신 자신도 놀랄 것이다.
13. 캐릭터에게 개성을 주어라. 당신은 수동적이고 얌전한 캐릭터가 쓰기엔 편할지 몰라도 관객에겐 아니다.
14. 왜 이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가? 당신 마음속에서 불타오르는 신념(믿음)은 뭔가? 이것이 바로 이야기 핵심이다.
15. 만약 당신이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낄 것 같은가? 진심으로 이야기를 전한다면 믿기 힘든 상황에서도 (관객들에게) 신뢰를 준다.
16. 무엇을 얻게 되지? 인물을 응원하는 이유를 독자들에게 알려줘라. 만약 인물이 성공하지 못하면 어떻게 됩니까? 반대의 경우도 준비해 둬라.
17. 필요 없는 작업이란 없다. 만약 잘 안된다면, 그냥 그건 놓아두고 계속 진행해라. 나중에 유용하게 당신에 돌아올 것이다.
18. 당신 스스로를 알아야 한다. 최선을 다하는 것과 호들갑을 떠는 것의 차이. 이야기는 시험하는 과정이지, 예쁘게 다듬는 과정이 아니다.
19. 인물을 사건에 휘말리게 하는 우연은 좋은 거지만, 인물이 사건에서 억지로 빠져나오게 하는 우연은 사기다.
20. 연습 : 싫어하는 영화 속 장면을 고르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라.
21. 상황(사건)과 인물 간의 관계를 확실히 정해라. 단순히 멋지기만 해서는 안된다. 이야기 속 인물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개연성 있는) 상황을 구축해라.
22. 당신이 하는 이야기 본질은 무엇인가? 간단히 설명해보라. 거기서부터가 시작이다.
2022.04.08 - [지식교양] -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와 글쓰는 방법
2022.06.17 - [유용한 사이트 소개] - 서평단 신청방법
2022.01.23 - [지식교양] - 다음 브런치 작가 승인 받는 글쓰기
2022.02.12 - [지식교양] - 케빈 켈리의 68가지 인생충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