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치료 시 일어나는 부작용
치아를 교정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조심해야 할 교정치료 부작용이 있습니다. 세균이나 치태로 인해 탈회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고, 충치나 치아뿌리가 짧아지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치료 시 발생하는 부작용
1. 잇몸염증
치아에 교정기를 끼게 되면 무조건 잇몸에 염증이 생깁니다. 잇몸살에 안에 딱딱한 잇몸뼈가 있는데, 잇몸살을 치과에서는 '치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잇몸뼈를 '치조골'이라고 부릅니다.
교정기로 인한 잇몸염증은 치은에 국한된 치은염을 의미합니다. 당연하게도 교정기를 끼게 되면, 양치질을 아무리 세심히 해도 세균이나 치대가 생깁니다. 교정기의 브라켓이나 와이어 밑으로 세균이 생기면, 세균으로 인한 독소 또는 교정기로 인한 잇몸자극으로, 잇몸이 빨갛게 되는 치은염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조심해도 교정장치를 하면 빠르면 수시간 내에, 늦으면 수일 내에 치은염이 무조건 발생합니다.
치은염증상
잇몸이 치아를 따라서 빨갛게 붓는 증상
양치질을 할 때마다 피가 나는 증상
치료 : 스케일링을 받거나 구강위생관리
2. 블랙 트라이앵글(검은 삼각형)
치은염 단계에서 잇몸뼈까지 염증이 발전하는 것을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잇몸뼈가 아래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때는 잇몸살이 염증 때문에 부어서 비어있는 공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잇몸뼈를 따라서 점점 잇몸살로 내려가게 되면, 치아 사이에 삼각형 공간이 보이게 됩니다. 이를 블랙 트라이앵글이라고 합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원인
치아교정 전에 치아가 심하게 삐뚤빼뚤하게 서로 겹쳐 있는 경우, 이런 치아에 블랙 트라이앵글이 나타날 현상이 아주 높습니다. 치아가 서로 겹쳐 있다는 건 그만큼 치아 사이에 있어야 하는 잇몸뼈가 없다는 걸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교정치료를 해서 잇몸이 가지런하게 되면 잇몸사이에 생긴 세모난 공간이 사라질거나는 기대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모난 공간사이로 잇몸살이 다시 차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과의사 선생님에게 물어보니 교정을 하게 되면, 치주염이 생기지 않아도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긴다고 합니다. 교정치료를 한 대부분의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교정치료를 할 때 자주 눈으로 확인하며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3. 치근흡수
치근흡수는 치아뿌리가 짧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근흡수가 생기는 이유는 치아가 교정기로 인한 부담으로 밀리는 만큼 짧아지게 됩니다. 뼈는 힘을 받으면 녹는다고 하는데, 교정력으로 인해 뼈가 부담을 받아 치아뿌리가 녹아서 치아뿌리가 짧아지는 겁니다.
치아두께가 얇거나, 치아가 휘어진 분들 또는 치아교정 시에 어금니, 앞니의 이동이 전체적으로 많은 분들에게서 치근흡수현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 이런 분들은 치아뿌리가 짧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가 들면 잇몸뼈가 아래로 내려가는데,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더욱 치아뿌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치아교정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일반분들에게 비해 치아뿌리가 더 짧습니다.
그렇다면 치아뿌리를 길게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쉽게도 획기적인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재생할 수 있지만, 건강한 상태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치아교정기의 힘을 약하게 조정하는 즉, 인비절라인 교정시스템으로 치아뿌리가 짧아지는 현상을 완화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교정기의 힘을 약하게 하면 치아뿌리가 조금 덜 짧아진다고 하는데, 사람마다 치아구조가 달라서 힘을 약하게 하더라도 치아뿌리는 짧아집니다.
4. 화이트 스팟(탈회)
교정기의 브라켓 장치 주위로 세균이나 치태가 쌓이게 되면, 세균으로부터 산성물질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산성물질이 치아의 경조직에 닿으면 치아의 무기질이 빠져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무기질이 빠져나온 부분만 하얗게 변하는데, 이를 화이트 스폿(탈회)이라고 합니다. 탈회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투스무스같은 에센스를 바르는 분들이 많은데, 에센스보다 더 중요한 건 세심하고 꼼꼼한 양치질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에센스를 많이 발라도, 치아에 치태가 많이 끼어 있으면 제대로 에센스가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화이트 스팟 치료
이 부분을 미백치료 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화이트 스폿을 기계적으로 도래 낸 후 레진으로 마무리합니다.
5. 턱관절
교정치료 때문에 턱관절의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치아에 교정기를 하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까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교정기와 턱통증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외국에서 교정기로 인해 턱관절 질환이 생겼다는 소송이 생겨서, 치과의사들이 교정기와 턱관절 질환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의 연구결과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만약 치아교정기로 인해 턱관절 질환이 생겼다면, 일반인과 교정치료를 받은 사람들 중에서 턱관절 질환이 생긴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아야 하는데, 병을 가지고 있는 비율(이완율)이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자신의 치아가 삐뚤빼뚤하거나 뻐드렁니여서 치아교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입도 들어가서 예뻐진다고 해서 치아교정치료의 부작용을 간과하시면 안 됩니다.
치아교정치료를 받으면 위에서 언급한 질환이 필연적으로 생긴다고 하니, 이러한 단점을 미리 알고 부작용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치아교정 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치아뿌리는 평생 위태로울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