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사선, 강남권 교통망의 새로운 흐름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을 직결하는 경전철 노선으로,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위례신사선의 노선도, 착공 및 개통시점, 사업비, 차량정보 등을 알아보고, 위례신사선의 장점과 위례신도시 및 강남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위례신사선, 강남권 교통망의 새로운 흐름
위례신사선 개요와 필요성
위례신사선은 경기도 성남시 위례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구 신사역까지 이어지는 총 14.7km의 경전철 노선입니다.
11개의 역을 거치며 대부분 지하로 운행됩니다. 위례신도시는 2기 신도시로 2005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 약 6만 가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향후 10만 가구가 거주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위례신도시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버스와 8호선을 이용해야 했으며, 강남으로 가려면 약 1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례신사선이 계획되었습니다. 원래는 위례신도시와 함께 개발될 예정이었는데, 즉 2008년에 착공해서 이미 완공이 되었어야 할 노선입니다. 하지만 사업예산이나 여러 가지 이견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다가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을 직결하는 노선으로, 강남 도심과 상업지구를 지나가며 환승역이 6개나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이 개통되면 위례신도시에서 신사역까지 약 20 -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삼성역에서 GTX-A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외곽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레신사선은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을 확보하고 강남권의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의 노선, 착공 및 개통 시점, 사업비, 차량정보
위례신사선은 다음과 같은 노선으로 구성됩니다.
위례신사선은 신사역, 을지병원역, 학동사거리역, 청담역, 봉은사역, 삼성역, 학여울역, 가락시영아파트역, 가락시장역, 동남권유통단지역, 위례신도시역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중 환승역이 가능한 역은 6개 입니다.
- 신사역 : 3호선
- 삼성역 : 2호선
- 학여울역 : 분당선
- 가락시장역 : 3호선, 8호선
- 가락시영아파트역 : GTX-A선
- 위례신도시역 : GTX-B2선
위례신사선은 현재 GS건설 컨소시엄과 실무협상을 마친 상태이며, 2023년 초에 착공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7월경으로 미뤄졌는데, 2028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위례신사선의 총사업비는 1조 4847억 원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즉, 국가나 지방정부가 사업비를 부담하지 않고, 민간이 사업비와 손익을 모두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위례신사선의 차량은 무인운전의 고무차륜형식(K-AGT)으로 3량의 경전철입니다. 만차 정원은 270명이며 배차간격은 2.8분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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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신사선의 장점과 위례신도시 및 강남권에 미치는 영향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을 확보하고 강남권의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위례신도시의 주민들은 강남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생활 편의성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역에서 GTX-A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외곽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교통 환경이 개선될 것입니다.
강남권의 주민들은 위례신사선을 통해 동남권 유통단지나 위례신도시 등 새로운 상권과 문화공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례신사선이 지나가는 구간의 부동산 가치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위혜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의 상생과 발전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위례신사선 15년 만에 본계약 체결… 첫 삽 뜨나 - 조선일보 (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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