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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신사선, 강남권 교통망의 새로운 흐름

%@#$@ 2023. 4. 20.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을 직결하는 경전철 노선으로,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위례신사선의 노선도, 착공 및 개통시점, 사업비, 차량정보 등을 알아보고, 위례신사선의 장점과 위례신도시 및 강남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위례신사선

 

위례신사선, 강남권 교통망의 새로운 흐름

 

위례신사선 개요와 필요성

위례신사선은 경기도 성남시 위례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구 신사역까지 이어지는 총 14.7km의 경전철 노선입니다.

 

위례신사선-노선도

 

11개의 역을 거치며 대부분 지하로 운행됩니다. 위례신도시는 2기 신도시로 2005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 약 6만 가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향후 10만 가구가 거주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위례신도시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버스와 8호선을 이용해야 했으며, 강남으로 가려면 약 1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례신사선이 계획되었습니다. 원래는 위례신도시와 함께 개발될 예정이었는데, 즉 2008년에 착공해서 이미 완공이 되었어야 할 노선입니다. 하지만 사업예산이나 여러 가지 이견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다가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을 직결하는 노선으로, 강남 도심과 상업지구를 지나가며 환승역이 6개나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이 개통되면 위례신도시에서 신사역까지 약 20 -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삼성역에서 GTX-A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외곽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레신사선은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을 확보하고 강남권의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위례신사선의 노선, 착공 및 개통 시점, 사업비, 차량정보

위례신사선은 다음과 같은 노선으로 구성됩니다.

 

위례신사선은 신사역, 을지병원역, 학동사거리역, 청담역, 봉은사역, 삼성역, 학여울역, 가락시영아파트역, 가락시장역, 동남권유통단지역, 위례신도시역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중 환승역이 가능한 역은 6개 입니다.

 

  • 신사역 : 3호선
  • 삼성역 : 2호선
  • 학여울역 : 분당선
  • 가락시장역 : 3호선, 8호선
  • 가락시영아파트역 : GTX-A선
  • 위례신도시역 : GTX-B2선

 

위례신사선은 현재 GS건설 컨소시엄과 실무협상을 마친 상태이며, 2023년 초에 착공할 예정이었지만 다시 7월경으로 미뤄졌는데, 2028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위례신사선의 총사업비는 1조 4847억 원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됩니다.

 

K-AGT-고무차륜-경전철

 

즉, 국가나 지방정부가 사업비를 부담하지 않고, 민간이 사업비와 손익을 모두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위례신사선의 차량은 무인운전의 고무차륜형식(K-AGT)으로 3량의 경전철입니다. 만차 정원은 270명이며 배차간격은 2.8분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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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신사선의 장점과 위례신도시 및 강남권에 미치는 영향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을 확보하고 강남권의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위례신도시의 주민들은 강남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생활 편의성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역에서 GTX-A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외곽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교통 환경이 개선될 것입니다.

 

 

강남권의 주민들은 위례신사선을 통해 동남권 유통단지나 위례신도시 등 새로운 상권과 문화공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례신사선이 지나가는 구간의 부동산 가치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위혜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권의 상생과 발전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위례신사선 15년 만에 본계약 체결… 첫 삽 뜨나 - 조선일보 (chosun.com)

 

위례신사선 15년만에 본계약 체결… 첫 삽 뜨나

위례신사선 15년만에 본계약 체결 첫 삽 뜨나 노선변경·비용 갈등에 계속 지연 대표적 실패한 교통망 꼬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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