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예찬과 인생명언 책 : 헨리 데이빗 소로우 "월든(Walden)"

%@#$@ 2023. 2. 3.

자연예찬과 수많은 인생명언이 담긴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Walden)"의 감상평과 의의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월든은 1854년에 출판된 지 150년이 지난 현대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작품입니다.

 

 

헨리-데이빗-소로우-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Walden)"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은 삶, 사회 그리고 자연에 대한 철학적 사색으로 널리 인정받은 미국 문학작품입니다.

1854년에 출판된 이 책은 소로우가 매사추세츠주 콩코드 근처의 월든 폰드에 2년간 머물면서, 소박한 오두막집에서 살고 단순하고 자급자족하는 삶을 추구하며 얻은 철학적 사색을 묘사한 책입니다.

"월든"의 주요 주제는 단순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소로는 자신의 삶을 단순화함으로써,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우리의 만남이 두행성의 만남과 같게 하자.
상충하는 영역을 조급하게 뒤섞으려 하지 말고, 미묘한 인력의 영향으로 서로에게 이끌리듯 최대한 가까이 다가갔다가 곧 다시 각자의 궤도에 따라 제각기 길을 가는 행성들의 만남이 되게 하자.

소로우는 현대 사회의 산만함과 과도함에서 벗어나 단순한 삶을 사는 것을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독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능력과 자원에 의존하도록 격려하면서 자립을 옹호합니다.

그는 독자들이 자연계와 연결되어 그 안에서 영감을 찾도록 격려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힘을 찬양합니다.

나무와-호수
나무와 호수

소로우는 자연계의 경이로움을 매우 상세한 묘사로 자연을 찬양합니다. 그는 계절의 변화,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식물, 그리고 숲에서 그가 관찰한 동물을 묘사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연을 보존의 중요성과 산업화와 오염의 위험을 경고하며 반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책 전체를 통해 그는 변화하는 계절, 야생동물, 월든 연못의 자연미 등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주변경관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기립니다.

소로의 자연계에 대한 묘사는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믿음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그것들은 환경에 대한 자신의 깊은 사랑과 존경의 표출입니다.

자연계에 대한 소로의 깊은 감상과 환경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에 대한 찬양이 책의 중심 주제인만큼 환경문학계에서 아주 중요한 작품입니다.

그는 개인의 안녕과 행복을 위해서는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환경의 보존은 인류의 미래를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만약 문명이 인간 상황의 진정한 발전이라고 주장한다면, 그 문명은 비용을 더 들이지 않고 보다 훌륭한 주택을 마련하였다는 사실이 증명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비용이라는 것은, 당장에 혹은 궁극적으로 사려는 그 물건과 바꾸어야 할 생명의 양을 말하는 것이다.

호수
호수

또한 "월든"은 종종 개인의 자유, 자립, 인간의 의식을 형성하는 자연의 힘을 강조한 철학적 운동인 미국 초월주의의 획기적인 작품으로 여겨집니다.

소로의 사상과 신념은 "월든"에서 표현된 바와 같이 1960년대의 환경주의, 무정부주의, 반문화 등 광범위한 지적, 문화적 운동에 영향을 끼쳤다.

결론적으로, "월든"은 처음 출간된 지 150년이 넘도록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영감을 주는 작품으로, 시대를 초월한 자품입니다.

개인의 자유, 자립, 환경적 책임에 대한 소로우의 메시지는 그가 책을 출판했을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적절하고 중요하게 남아 있으며, 자연계에 대한 경이와 경탄, 그리고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충실한 삶을 살라는 소로우의 요구는 계속해서 남아서,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낙관적 시각, 뤼트허르 브레흐만 '휴먼카인드' 서평

인간은 선한가? 뤼트허르 브레흐만의 《휴먼카인드》는 인간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협력과 이타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회 시스템 구축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인간 본성

write-keyboar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