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NATO, 북대서양 조약기구) 창설, 역할
나토(NATO)는 유럽안보와 북미 안보를 위해 창설된 북대서양 조약기구다. 간략히 말하면 2차 대전 이후 미-소 냉전체제 진행 중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에 대항하고, 그들을 견제하기 위해 유럽과 북미가 서로 연합해 만든 군사동맹이다.
나토(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란?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는 북미와 유럽 12개국의 연합으로 1949년 워싱턴에서 창설됐다. 그리고 지금은 세계 주요 국제기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고, 현재는 30개 회원국(미국, 그리스, 벨기에, 스페인, 영국, 프랑스, 헝가리, 폴란드, 이탈리아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며칠 전(2022년 5월 15일) 핀란드와 스웨덴이 나토 가입 의사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다만 기존 회원국 터키가 반대의사를 펼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나토(NATO)는 기본적으로 모든 동맹 들국 간 평등한 위치를 고수하고, 조약기구에 회원국 가입을 결정할 때 만장일치로 결정한다. 그리고 나토 휘하에는 직속 군대는 없고, 다만 다국적 지휘부가 지휘하는 다국적 군대가 존재한다.
바르샤바 조약기구 회원국들은 대체로 그들 주변국 안보와 방위 위협 및 테러방지 등 여러 사안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회의를 주선한다. 이들의 핵심적인 목표는 '집단 방어'다.
나토 회원국 중 한 곳이 적대 국가에 공격을 받으면, 적대국의 공격을 다른 모든 회원 동맹국을 향한 공격으로 간주하며, 그들 회원국을 보호한다.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역할
나토는 애초에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들의 위협에서 북미와 여러 유럽 국가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창설한 국제기구다. 이들은 '집단 안보'라는 명분을 앞세워 자신들의 세력을 점차 불려 왔다.
하지만, 지난 1989년 소비에트 연방(소련)의 붕괴로 인해 그들과 대척점에 있던 바르샤바 조약기구가 해체되자, 나토가 내세웠던 핵심 목표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대신 시대 변화에 맞는 목표, 즉 보다 넓은 지역으로 그들의 세력을 넓히기 시작했다
- 회원국들 간 파트너십(협력, 신뢰) 형성 : 동맹국들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그들 관계를 개선시켜, 평화적인 신뢰를 구축하여 위협세력으로부터 회원국을 보호한다. 이를 통해 회원국들 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력으로 국가 간 분쟁예방을 위해 노력한다.
- 나토는 안정되고 자유로운 삶을 지향한다.
- 새로운 위협에 적극적을 대응한다 : 나토는 테러 위협, 군사독재, 대량살상 무기, 인권문제 등 여타 동맹국과 비동맹국 간 평화적 조율로 다국적 대응으로 안보를 실현한다.
- 평화와 안정 구축 : 나토는 다른 국제기구와 협력으로 위기관리 작전에 적극적인 대처로 국제 평화 질서를 위해 노력한다.
북대서양 조약기구 활동
- 미국 911 테러 당시, 나토는 아프가니스탄에 다국적 연합군을 파견해 탈레반 정권을 붕괴시켜, 아프가니스탄 질서를 위해 노력해왔다.
- 다만, 지난 2021년 9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아프가니스탄 군병력 철수로 인해, 다국적 연합군 나토(NATO) 역시 병력을 대다수 철수시켰다.
- 나토는 지난 2011년 리비아 카다피 독재정권을 견제하기 위해 다국적군으로 공습하였다. 결국 카다피 정권 붕괴시킴.
-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에서 무역 선박을 위협하던 소말리아 해적 격퇴 및 지중해 테러리스트를 견제함.
- 터키와 그리스 사이에 위치한 에게해 난민 구호 활동. 해상에서 이루어지던 불법이민, 인신매매 근전을 위해 다국적 연합군을 투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