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운 알레르기성 비염 관리하는 방법
비염은 수술치료를 했을지라도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리고 먹는 건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관리하는 방법
목차
비염 부작용
비염 관리법
비염치료에 좋은 음식
비염 부작용
어떤 사람은 비염을 앓아서 입과 코가 변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100%로 옳은 말은 아닙니다. 비염이 생기면 코로 숨쉬기 어렵기 때문에 비염환자 대부분이 자신도 모르게 구강호흡 즉, 입으로 숨을 쉽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심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어른이 아닌 성장기 아이는 비염의 부작용이 심각합니다.
아이가 입으로만 숨을 쉬게 되면 입천장 경구개의 성장이 더디게 됩니다. 그래서 구강호흡만 아이는 비강호흡(코로 호흡)하는 아이에 비해 입 주변이 돌출하는 얼굴 변형이 겪을 가능이 아주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가 비염을 앓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다른 구강호흡의 문제점은 입으로만 계속 호흡을 하게 되면 입 속 침이 마르게 됩니다. 침이 마르게 되면 충치, 치주질환 같은 많은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비염 관리법
1. 코 세척법
코에서 분비되는 분비물과 세균뿐 아니라 코막힘과 후비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강스프레이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코 세척과 함께 사용하면 그 약효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후비루 : 코나 부비동에서 다량으로 생산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
①코 세척 준비물
: 식염수, 50cc 이상 주사기(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②코 세척 방법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온도의 식염수를 주사기나 코 세척 용기에 채우고 고개를 앞으로 45도 정도 숙인 후 옆으로 돌린다.
다른 방법은 한쪽 코를 위를 향한 후 고개를 돌린 후 식염수가 담긴 주사기나 용기의 끝을 코에 넣는다. 그리고 식염수 농도는 너무 자극적이지 않는 범위로 조절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③코 세척 시 주의사항
a. 식염수가 목으로 넘어가지 않게 입으로 숨 쉬기(숨을 참거나 아∽라고 소리를 내는 것도 방법)
b. 한쪽 코 세척이 끝나면 반대쪽도 하기
c. 식염수는 약 20∽100ml 사용하기
d. 하루 세 번씩 양치 후 하는 것을 권장(어렵다면 취침 전에 세척)
e. 수돗물, 증류수, 렌즈용 식염수 사용금지
f. 집에 있는 요리용 소금은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자세하기 바랍니다. 하지만 세척용 소금이 없다면, 끓인 소금물을 식혀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 아래 가라앉은 물이 아닌 중간에 있는 소금물을 사용.
g. 약국에서 구입한 경우, 식염수 개봉 후 하루 24시간 이내 사용할 것을 권장
h. 코 세척 후 세게 코 풀지 말 것
④코 세척 효과
코가 쉽게 건조해지지 않는다. 그리고 세척으로 세균을 씻어내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과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가 크다.
2. 귀에 과산화수소수 넣기
우리 신체는 눈과 코와 귀, 입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가 갑자기 먹었을 경우, 침을 삼키면 풀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을 때 코에 바로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하면 자극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귀에 통해서 넣어주는 것입니다.
면봉에 과산화수소수를 묻혀 귀 안쪽에 바르면 됩니다. 처음에 바르면 귀안에서 탄산이 터지는 소리가 나는데 아무런 이상은 없으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3일에서 일주일 동안 하루에 3번 하면 비염이 호전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너무 다량의 과산화수소수를 넣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코와 귀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코 세척을 하는 것만으로도 중이염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필터, 선풍기 날개 등 냉방기기 청소
에어컨 필터나 선풍기 날개 등 냉방기기에 있는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해서 생활공간의 먼지를 제거한다.
4. 가습기 사용
자신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로 습도를 높이면 비염을 관리하는데 좋다.
5. 집안 청소
침구, 소파, 커튼, 카펫, 이불 등 먼지 발생이 심한 가구나 생활용품을 자주 세탁하거나 청소한다.
비염치료에 좋은 음식
1. 녹황색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한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킨다. 그로 인해 비염 증상을 완화해주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뿌리음식
마, 연근, 감자, 도라지 같은 뿌리 음식들은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비염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서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켜서 알레르기 체질을 정상 체질로 바꾸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C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에 흡수된 중금속, 미세먼지 같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큰 효과를 내는 해독제 역할을 하는 채소입니다.
그리고 외부 유해물질로 인한 알러지성 비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 섭취방법은 녹즙기로 갈아 생즙이나 주스로 드셔도 되고, 미나리 무침 같은 음식으로 조리해 드셔도 좋습니다. 다만 미나리에는 독소가 함유가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드시기 바랍니다.
<미나리 섭취 시 주의사항>
생으로 먹을 경우에 미나리에 묻은 흙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장시간 물에 담가 둔 후 섭취한다. 또는 베이킹 소다나 식초로 충분히 세척 후 먹는다.
4. 작두콩
일반 콩에 비해서 비타민A와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항염작용이 뛰어나서 가래 기침을 줄여주고 비염, 축농증, 중이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체를 따뜻하게 해 주고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피부 회복,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 작두콩으로 물을 끓여 마시는 방법은 오래전부터 민간에서 유명한 요법입니다.
비염은 체질적 문제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완치가 어렵고, 긴 시간 동안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짧은 시간에 효과를 봤다고 해서 치료나 비염 관리를 멈추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장기간 비염 관리를 하시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관리만 잘하면 일상생활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니 잘 관리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